「영재와 영재교육」 논문투고 규정 



 제정 2002. 01. 01

 제1차 개정 2014. 12. 13

 제2차 개정 2016. 01. 27

 제3차 개정 2020. 05. 01

 제4차 개정 2022. 09. 30

  제5차 개정 2023. 02. 25

 

  

   

일반사항 


 

1. 영재와 영재교육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는 영재와 영재교육 그리고 이 외에도 창의성, 지능, 재능, 역량, 전문성, 인재, 사고력, 동기, 발달등의 주제로 이론적경험적 연구논문, 사례연구, 조사보고 및 기타자료이며,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또한, 학술지나 정기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한 논문도 심사 후 본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다. , 해당 논문 1면 하단에 석박사 학위논문 또는 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임을 밝혀야 한다.

2. 논문투고 자격은, 1저자와 교신저자의 경우, 한국영재교육학회 정회원으로 하며, 동일인이 한 호에 제 1저자로 1편만 게재할 수 있다. 1저자와 교신저자가 정회원이 아닌 경우 학회 홈페이지(www.kgt.or.kr)에서 회원가입 후, 입회비(1만 원)와 연회비(일반회원: 4만 원/학생(석사 포함)회원: 2만 원)를 한국영재교육학회 납부 후 투고해야 한다.

*농협은행  151-02-042948  예금주 박춘성(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3. 『영재와 영재교육은 연간 3(331/ 731/1130) 발간하므로(2023.02.25. 개정) 본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은 편집 규정에 따라 한글(HWP)로 작성한 원고와 투고논문신청서’, ‘저작권 이양 동의서 및 연구 윤리규정 준수 확약서를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JAMS)(https://kgt.jams.or.kr) 통해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 심사료(10만 원)영재와 영재교육편집위원회로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 접수는 상시 가능하며, 일단 투고된 원고는 반환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투고 논문이 영재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발표 논문인 경우, 심사료의 50%를 학회에서 지원한다(심사료 5만 원).

   *신한은행 110-561-978910 예금주 김누리(한국영재교육학회 편집위원장)

4.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하며, 원고의 게재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심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제출된 원고의 내용에 대한 수정 보완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5. 논문 게재가 결정된 저작물(논문)에 대한 일체의 권리를 모두 양도하는 것으로 하며, 저작권에 대해 학회의 이용을 허락하여야 한다.

6.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투고자는 일정액의 기본 게재료(20쪽 이내 20만 원)와 초과한 논문에 대하여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일정액의 추가 게재료(1쪽당 1만 원)를 납부하여야 한다. 단 연구비 지원(교내, 교외)의 경우 15만 원을 추가로 부담하여야 한다. 

원고 작성 요령
1. 원고 작성

①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 )속에 소속단체를 적는다. 

② 한글(HWP)로 작성한 원고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JAMS) (https://kgt.jams.or.kr)으로 제출한다.

③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④ 논문의 끝에 외국어 초록을 2쪽 이내로 첨부한다(외국어 논문의 경우는 한글초록).

⑤ 국문초록, 외국어 초록 아래에 주제어를 써 넣는다.

2. 논문 체제

- 편집 용지: A4

- 본문 글자 크기 및 모양: 글자크기 10, 글꼴 신명조,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60

- 인용문 줄 간격 140, 자간 0, 좌우정렬, 여백주기: 위 37, 아래 37,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 본문의 글자는 신명조체(크기 10)로 하며, 논문의 ‘제목’은 진한 신명조체(크기 18), 큰 제목(예: 서론, 이론적 배경, 방법)은 진한 신명조체(크기 14), 소제목(예: 배경의 소제목 ‘개념모형’)은 진한 신명조체(크기 12)로 한다.

- 논문의 전체 제목과 제출자 이름 사이는 1줄, 이름과 요약문 사이는 1줄을 띈다.

- 본문 내용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순서로 한다.

3. 제목의 번호 붙임 및 글자크기

- 논문제목: 18(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제출자 이름: 12(우측정렬)

- 본문: 10(들여쓰기 10, 좌우정렬)

- 1단계: Ⅰ, Ⅱ, Ⅲ …… : 글자크기 14(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 : 글자크기 12(들여쓰기 0, 좌측정렬)

- 3단계: 가, 나, 다 …… : 글자크기 10(들여쓰기 2, 좌측정렬 : 이하동일)

- 4단계: 1), 2), 3) ……

- 5단계: 가), 나), 다) ……

- 6단계: 단순한 나열은 ①, ②, ③ ……

4.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이 경우 따옴표를 생략하고,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운다.

글꼴 돋움체, 글자크기 9, 들여쓰기 9, 왼쪽 여백 4, 오른쪽 여백 4, 줄간격 140

5. 각주

각주의 사용은 금하고 후주를 사용한다.

6. 외국어 또는 한글 초록

글꼴 신명조, 제목 글자크기 14(가운데 정렬), 제출자 이름 12(우측정렬), 본문 글자크기 10(좌우 정렬), 장평 100, 줄간격 160

7. 참고문헌

목록의 제목(‘참고문헌’):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2, 장평 100, 들여쓰기 0, 가운데 정렬

목록의 내용 : 글자크기 10, 장평 100, 여백주기 왼쪽 8, 내어쓰기 22, 줄간격 160

동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진하게 한다.

예) 김영채(2007).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예) 한기순, 태진미, 양태연(2010). 영재 어머니의 심리상태 관찰을 위한 투사적 접근. 영재와 영재교육, 9(1), 5-26.

학위논문의 경우:

예) 김희정(2010). 초등 영재아동의 과흥분성, 사고양식, 학습양식 간의 관계 탐색.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신명조 기울임으로 작성한다.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의 권(호) 수는 책명에 포함된 것으로 간주한다.

)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Boulder, CO: Westview.

) Piirto, J. (2000). The Piirto pyramid of talented development. Gifted Child Today, 23(6), 22-29.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에 따라 게재한다.

8. 표와 그림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예 : < 표 1 > [그림 2])

표와 그림의 제목은 가운데 정렬하고, 표와 그림 안의 글자는 신명조체(크기 9)로 한다.

9. 요약문

논문의 ‘제목’아래에 20줄 이내의 요약문을 첨부한다.

원고 제출처
https://kgt.jams.or.kr(편집간사 이나래, 010-3767-5621/송소리, 010-9884-8734)

자세한 사항은 한국영재교육학회 홈페이지(www.kgt.or.kr)를 참고하시거나 편집간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